Home > 고고자료분석연구소 > 고고자료분석연구소 소개
고고자료분석연구소는 선조들의 문화와 과학의 산물인 문화재를 분석ㆍ연구하여 유용한 자료를 축적하고, 보존처리를 수행하여 문화재의 가치를 연장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고자료분석연구소는 모든 고고자료를 소중하게 생각하고 언제나 연구하는 자세로 문화재 보존ㆍ복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문화재 분석 연구
문화재는 다양한 재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과학적 조사와 분석을 통해서 상태를 조사하고 재질을 분석합니다. 그 중 토기 및 자기 분석을 특성화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분석 시스템을 구축하고 종합적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문화재 보존처리
문화재는 재질과 상태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손상 원인에 맞는 적절한 보존처리를 적용해야 합니다. 연구소에서는 발굴현장 출토유물의 응급보존처리, 금속유물 보존처리, 토기 및 자기 보존처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분석기기 정밀도 및 활용방안 연구
문화재 비파괴 분석을 위해 휴대용 X선 형광분석기를 도입하고 분석기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정밀도 및 활용방안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존과학 교육
문화재가 발굴현장에서 출토되어 박물관에 전시되기까지 거치게 되는 여러 과정 중에서 문화재의 보존처리 및 분석에 대해 배우고 체험적 교육을 통해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